컬럼

 

 

깨끗하고 반듯한, 질 좋은 캔버스같은 배우. 
그 위로 어떤 그림을 그려나갈지 기대되는 배우. 
배우 김성식은 처음부터 꿈꿔온 ‘진짜 배우’가 되기 위해 이제 새로운 도약을 하는 중이다. 

 

 
많은 사람들이 김성식을 노래부르는 사람으로 기억할 겁니다. 김성식은 가수인가요, 배우인가요?

노래부르는 배우. 그렇게 부르고 싶어요. 연기와 노래, 모두 좋아하는 일이거든요. 하지만 처음부터 배우였고, 배우로서의 꿈을 항상 가지고 있었어요. 
 

배우에서 가수로, 이제는 가수에서 배우로. 이렇게 보는 사람도 있을 것 같아요.

그건 아니었던 것 같아요. 항상 배우는 내 꿈이었고, 항상 도전해가는 삶을 살고 싶었을 뿐이죠. 
 

그렇다면 팬텀싱어는 김성식에게 어떤 의미인가요?

내 꿈의 발판이 되어준 감사한 프로그램이죠. 내가 사랑하는 노래로 인정받을 수 있었고, 많은 대중들에게 나를 알릴 수 있는 기회가 됐어요. 내 꿈이기도 했고요. 노래하는 사람으로서 무대에 오르고 싶은. 첫 데뷔를 뮤지컬 앙상블로 했는데, 뮤지컬 배우로서도 한 걸음 더 나아갈 수 있게 되었다고 생각해요. 배우는 모든 걸 다 잘하면 좋잖아요. 노래는 나의 큰 장점이라 생각하고, 팬텀싱어 이후로 활동하고 있는 크로스오버 그룹 ‘레뗴아모르’도 나에게 계속 도움이 될 거라고 믿어요. 앞으로도 내가 할 수 있는 것이 있다면 계속 도전해보고 싶어요. 배우는 계속 배우고 도전하는 삶을 사는 사람이니까요.
 

장르를 떠나서 배우가 노래를 잘 한다는 것이 더욱 큰 장점이 되는 시대잖아요. 

맞아요. 내 롤모델 역시 그걸 대한민국에서 가장 잘하는 배우 중 한명이죠. 조승우. 내가 꿈꾸는 길을 걷고 있는 분이라고 생각해요. 무엇을 해도 1등, 최고의 길을 걷고있는 배우이기 때문에, 나도 저런 배우가 되고 싶다고 생각하죠.
 

레떼아모르 스케줄로 바쁘다 들었어요. 

첫 미니 앨범이 나왔어요. 그 과정 때문에 많이 바빴고, 앨범이 나오니 또 더 바쁘게 되더라고요. 단독 콘서트도 잡혔고. 그래서 요즘은 팀활동의 비중이 큰 편이에요. 
 

 
어떤가요? 레떼아모르 김성식으로 사는 삶.

좋아요. 가끔은 버거울 때도 있지만, 시간이 또 지나고 나면 보람되고 뿌듯하더라고요. 앞으로 더 바빠질 걸 생각하면 이건 아무 것도 아니다, 생각이 들고. 시간이 빨리 가는 것도 좋아요. 그리고 무엇을 남기면서 그 시간을 보내는 중이니까.
 

레떼아모르 활동 중 가장 기억에 남는 건 뭔가요.

항상 ‘처음’이라는 게 기억에 남는 것 같아요. 무언가를 처음 했을 떄의 기분. 팀으로서는 처음했던 단독 콘서트. 그때 엄척 벅차고 설랬던 것 같아요. 잘 울지도 않는데, 노래를 못 부를 정도로 울었어요. 첫 오프닝부터 완전 터졌죠. 지금까지 힘들거나 기뻤던 일들, 그 순간에 벅찬 감정과 함께 터져나왔던 것 같아요. 기쁨의 눈물이었을 거라고 생각해요.
 

 
배우로서의 김성식. 그 새로운 출발점에 있는 듯 합니다. 어떤 다짐을 하고 있나요

내가 항상 꿈꾸어왔던 일임에도 불구하고 어디가서 자신있게 나는 배우다, 라고 얘기할 수 없었던 것 같아요. 팬텀싱어에 나갈 때도 다행이도 그때 단역 배우를 하고 있었기에, 배우라는 타이틀로 나갈 수 있었어요. 그래서 저는 나를 ‘노래하는 배우’라고 소개해요. 그러기 위해서는 이제 주어진 시간을 배우로서 도전을 계속 해나가야죠. 가수였지, 노래하는 사람이었지, 보다는 아, 노래하던 저 사람이 배우였구나, 라는 말을 듣고 싶어요. 
 

혹시 배우로서 해보고 싶은 역할이 있나요?

‘나의 아저씨’를 항상 인생 드라마로 꼽아요. 그리고 느와르를 좋아하게 된 계기를 준 ‘달콤한 인생’이나 ‘레버넌트’같은 작품도 좋아해요. 뭔가를 지키기위해 치열하게 살아가는, 그런 역할을 한번 해보고 싶다는 생각을 했었어요. 그런 캐릭터들이 항상 와닿더라고요. 그런 감정을 표현해보고 싶어요. 
 

단역 배우 활동을 할 때 함께 작업했던 배우 중에 인상에 남았던 분이 있나요?

‘루갈’이라는 작품에서 박성웅 선배님과 작업을 했었어요. 제가 선배님 수행 비서로 나왔었거든요. 그때 선배님 통해 많이 배웠던 것 같아요. 배우의 품격이라는 것. 여유있는 모습은 물론, 감독님과 작품에 대해 토론하는 모습까지 옆에서 볼 수 있었거든요. 자기 주관도 뚜렷하시고, 정말 멋있다고 생각했어요. 그리고, 저를 굉장히 잘 챙겨주셨어요. 고작 단역일 뿐인데도 제 이름도 기억해주시고, 끝내고 밥도 사주시고, 좋은 얘기도 많이 해주시고. 그런 세심한 배려가 너무 감동적이었어요. 큰 배우는 저런 세심함에서 나오는구나. 나도 저런 배우가 되어야겠다, 그런.
 

 
스케줄이 없을 땐 뭘하나요?

취미가 운동이라서, 요즘엔 테니스에 푹 빠져있어요. 아침에 테니스로 하루를 시작해요. 8시에 일어나서 테니스 갔다가, 바로 웨이트 트레이닝을 하고 오후에 일정을 시작하죠. 축구도 좋아헤서, 축구 팀도 두 세 개 정도 들어있어요. 
 

자기관리가 철저한 편인 것 같아요.

철저히 하려고 노력하고 있죠. 원래는 되게 게으른 사람이에요.
 

게으른 사람이 8시에 일어나서 테니스를 하나요?

그래서 노력하는 거죠. 계획적인 사람도 아니고. 중요한 일에 대한 부담감을 느끼는 편이라서 잘하려고 노력하는 편인 거죠. 그래도 억지로 하려면 못했을 거에요. 운동이 재미있어요. 테니스도 시작한지 3,4개월 정도 됐는데, 너무 재미있더라고요. 
 

언젠가 같이 연기해보고 싶은 배우가 있나요?

그런 생각을 해본 적 있어요. 박성웅 선배님과 다시 만나게 되면 좋겠다. 그땐 내가 단역이었지만, 다음에는 그래도 함께 대사도 주고 받을 수 있는 역할을 맡아서 함께 합을 맞출 수 있다면 정말 좋겠다. 
 

혹시 누구 닮았다는 얘기 안 듣나요?

정말 많아요. 어렸을 때부터 많이 들었던 건 세븐. 샤이니의 태민도 많이 들었고요. 아, 그리고 남궁민 선배님 얘기도 많이 들었어요
 

맞아요. 딱 그분이 생각나서 물어본 거거든요.

네, 수트를 입으면 그분 닮았다는 말을 많이 들었어요. 박성웅 선배님은 여명 닮았다는 얘기도 해주셨어요. 다 너무 감사하죠.
 

혹시 닮고 싶은 배우는 있나요?

새로 들어온 회사에 정말 많은 배우님들이 계세요. 다 하나같이 배우고 싶은 분들이지만, 요즘은 변요한 선배님 작품을 다시 보고 있어요. 정말 다양한 역할을 소화하시잖아요. 평소에 정서에 대한 공부를 많이 하신다고 들었어요. 저도 그분 작품을 다시 보면서 많이 공부하고 있어요. 
 

 
마지막 질문입니다. 나는 ‘이런’ 배우가 되고 싶다. 형용사 한마디로 말한다면?

사람 냄새 나는 배우. 
예전부터 항상 들었던 말인데,  좋은 사람이 되어야 좋은 배우가 될 수 있다고 믿어요. 
재미없는 답변일 수 있지만, 정말 사람 냄새 나는 배우가 되고 싶어요. 

 

CREDIT

PHOTOGRAPHER 우상희
EDITOR  박태일
HAIR 구예영(고원)
MAKEUP 김윤정(고원)
STYLING 박태일, 박지윤(BELLBOY)

Filmography

Latest activity news
and behind-the-scenes
stories

DRAMA / TV SERIES
2020 [OCN] 연출 강철우, 극본 도현 '루갈' 득구 부하 역

 

설명 (영문): 

2020

[OCN] 'Rugal' as Deuk-gu's henchman

-directed by Kang Chulwoo

 

BROADCAST / TV SHOWS & OTHERS
2020 [JTBC] 팬텀싱어 3 '레떼아모르'

 

설명 (영문): 
2020 [JTBC] 'Phantom singer 3' 

 

News

Latest activity news
and behind-the-scenes
stories

Press

Post

Subscribe to RSS - 김성식

Artist

공명 Gong Myoung
권율 Kwon Yul
김민하 Kim Minha
김성규 Kim Sungkyu
김성식 Kim Sungsik
footer_kimjaeyoung
김재영 Kim Jaeyoung
데이비드 맥기니스 David Lee McInnis
문동혁 Moon Donghyeok
민성욱 Min Sungwuk
박규영 Park Gyuyoung
박예진 Park Yejin
footer_byunyohan
변요한 Byun Yohan
신주환 Shin Juhwan
심달기 Shim Dalgi
엄정화 Uhm Junghwa
유희제 Yoo Heeje
이가섭 Lee Gasub
이기홍 Lee Ki Hong
이성욱 Lee Sungwook
이운산 Lee Woonsan
이주영 Lee Jooyoung
이하늬 Lee Hanee
전채은 Jeon Chaeeun
정소리 Jeong Sori
정호연 Jung Hoyeon
footer_chojinwoong
조진웅 Cho Jinwoong
최수영 Choi Sooyoung
Template_메인하단_20최원영
최원영 Choi Wonyoung
최희서 Choi Heeseo/ Moon Choi
template_meinhadan_21hanyeri
한예리 Han Yeri
홍기준 Hong Kijoon